NATO는 북한 등 예측치 못한 탄도미사일 공격에 대비한 회원국 합동방어훈련 ‘Formidable Shield 2017’를 실시하였으며, 키네틱사는 모의공중표적 운용을 지원했다. 미국을 중심으로 영국, 캐나다 및 서유럽 4국이 참여한 합동방어훈련에는 함정 14척과 병력 3,300명이 참여했다.
크라토스사의 MQM-178 파이어제트(Firejet) 공중표적을 운용하여 NATO의 탄도마사일 방어훈련을 지원했다. 이 훈련에서 키네틱사는 MQM-178 2기를 발사하여 다중표적 공격을 모사하였으며, 모두 4종의 공중표적을 운용했다. 키네틱사는 영국군의 훈련 및 신형 대공무기 시험평가를 위하여 모의대공표적 운용지원을 하는 CATS(Combined Aerial Target Service) 수행업체이며, 2008년부터 20년 계약으로 필요한 대공표적체계의 획득, 유지관리 및 운용을 전담하고 있다.
MQM-178은 크라토스가 개발한 최신 공중표적으로, 지대공·공대공 미사일 및 대항공기 무기체계 훈련에 사용된다. 크기 3.3×1.9m, 총이륙중량 145kg의 고정익 항공기 형상이다. 추력 81lbf 터보제트엔진 2기를 장착하며, 최대속도 마하 0.69이다. 능동·수동 레이더, 견인식 적외선 및 레이더 센서, 기수부위 열발생 장치, 채프, 플레어 등의 표적용 장비를 탑재하고 사격점수 측정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2G~+9G의 기동성, 수동 및 자동조종을 하며 8대 동시비행이 가능하다.
<사진 및 자료 출처 : http://www.janes.com/article/75186/qinetiq-inducts-firejet-target-to-cats-servic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