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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디치과, 진료기록부는 중요한 개인정보...발급요청시 환자 본인 신분확인 필요”

환자가 직접 내원할 수 없는 경우 대리인을 통한 법적 절차를 따라야 해

김모씨(33세)가 치과에서임플란트 치료를 받은 후 장기 출장 스케쥴로 인해 해외로 나가게 되었다. 출장 도중 김씨는 치과 치료에대한 보험금을 청구하기 위해서 치료확인서를 발급 받아야 한다는 보험사의 연락을 받았다. 김씨가 출장으로인해 치과를 직접 내원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치과에 전화를 해서 우편이나 팩스로 치료확인서 및 진료기록부를 요청했으나 병원에서는 요청한 서류를 발급해주지 못했다. 병원에서 치료확인서 및 진료기록부를 발급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일까? 치과에서는 진료기록과 관련하여 종종 난감한 때가 있다. 환자 본인이아닌 타인이 진료기록 교부를 요청하거나 또는 환자가 병원에 직접 내원하지 않고 전화 등으로 진료기록부를 요청하는 경우다. 진료기록은 환자의 건강과 관련된 개인정보이며, 진료기록부 및 치료확인서는환자 본인이 요구하면 언제든지 발급해줘야 하는 문서다. 하지만 환자의 동의 없이 다른 사람이 열람하거나환자 본인이라 할지라도 신분 확인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서류를 발급해 주는 것은 환자 개인정보의 유출의 피해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그럼 지금부터 고광욱 파주유디치과의원 대표원장과 함께 위의 사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병원에서 치료확인서 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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