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해병대가 성능개량형 실내 모의 사격술 훈련체계(ISMT) III를 보급하고 있으며, 2019년에 배치가 완료될 예정이다. (※ ISMT: Indoor Simulated Marksmanship Trainer) ISMT III는 다양한 첨단 전자기술을 활용하여 실전에 가까운 효과적인 훈련을 제공한다. 이전 버전은 이동표적과 정지표적을 구분하지 않아 실제와 차이점이 있었으나, 신형 체계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이동표적을 제거하는 사수에게는 보너스 점수를 부여한다.
신형 가상훈련체계는 주간 광학장치도 사용하여 표적을 실전처럼 보다 선명하게 볼 수 있고, 사용하는 화기도 과거처럼 단지 1~2개의 무기체계가 아니라 전체 소화기가 포함된다. 훈련체계는 상용 비디오게임에서 힌트를 얻어 개발되어 훈련생들이 조작 방법 숙지에 큰 어려움 없이 바로 훈련에 진입이 가능하다.
ISMT III 사업은 합성훈련환경(STE)보다는 규모가 작은 사업이지만, 해병대는 종전의 2차원이 아닌 3차원 이미지가 구현된 속에서 훈련을 실시 할 수 있다.(※ STE: Synthetic Training Environment) 체계 향상의 대부분은 상용부문의 발전에 힘입었으며, 비디오 그래픽 카드와 렌더링 엔진, 영상 생성기 모두가 성능 면에서 획기적으로 발전을 이루고 있는 상태이다. STE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및 기타 기술을 융합하여 언제든 몰입형 훈련을 제공할 수 있어 부대별로 특화된 훈련 옵션을 제공할 수 있다.
<사진 및 자료출처 : More weapons, more credit for marksmanship in upgraded virtual trainer, c4isrnet.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