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제3훈련비행단 예하 213비행교육대대(이하 ‘213대대’)가 지난 2013년 9월에 수립했던 20만 시간 무사고 비행기록에 이어 약 2년 만에 ‘21만 시간 무사고 비행’이라는 대기록을 달성해 공군 단일대대 최장 무사고 비행기록을 갱신했다. 기록은 7월 29일(수) 오전 11시, 213대대 비행대장 강수구(공사 48기, 39세) 소령과 학생조종사 여준구 중위(공사 62기, 25세)가 탑승한 국산 훈련기 KT-1이 임무를 마치고 활주로에 안착하면서 달성되었다.
지난 1983년 8월 30일부터 약 31년 10개월에 걸쳐 수립된 ‘21만 시간 무사고 비행’은 공군 창군 이래 단일대대 무사고 비행기록으로는 최초이자 최장기록이며, 세계적으로도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기록이다. 이 기간 동안 213대대가 하늘을 누빈 거리는 약 9,050만km. 지구 둘레를 2,258바퀴, 지구에서 달을 약 117회 왕복할 수 있는 거리다.
213비행교육대대는 1977년 4월 1일에 창설되어 ‘알차고 멋지게 날자’라는 구호 아래, T-28과 A-37, T-37, KT-1 등의 훈련기로 학생조종사들의 비행교육 기본과정(2004년 이전에는 ‘중등비행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현재까지 총 1,900여 명의 정예 조종사를 배출했다. 특히, 2004년 5월부터는 최초의 국산훈련기 KT-1으로 기종을 전환해 총 595명의 조종사를 배출하였으며, KT-1의 우수한 안전성을 바탕으로 8만 7천여 시간을 무사고로 비행함으로써 이번 대기록 달성에 힘을 보탰다.
213비행교육대대장 김성철(공사 45기, 42세) 중령은 “이번 21만 시간 무사고 비행 대기록을 달성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비행교관, 정비사, 학생조종사들을 비롯한 모든 213대대원들의 비행안전을 위한 하나 된 마음이다”라며, “앞으로도 무사고 비행기록을 계속 이어가는 동시에, 조국 영공을 수호할 정예 공군 조종사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그동안 213대대는 일일 안전착안사항과 과거의 사고사례를 매일 교육하는 등 ‘안전 마인드 함양’에 심혈을 기울여 왔으며, 특히 비행안전에 있어서 조종사와 정비사의 호흡을 강조해 왔다. 매월 실시하는 항공기 결함분석회의에는 조종사와 정비사가 함께 참여하여, 비행안전을 위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항공기별 담당 정비사인 기장과 조종사를 1대 1로 팀을 만들어, 정비에 대한 조종사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거나 관심을 증대시키는 기회를 가져왔다.
이러한 시간을 통해 조종사들은 정비사와의 유대감 형성뿐만 아니라, ‘스스로 정비한 항공기’라는 안전의식을 바탕으로 공중에서도 임무를 더욱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었다. 이러한 각고의 노력을 인정받아 213대대는 1990년과 2002년에 ‘공군 우수 비행 안전대대’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학생조종사들의 기본교육과정 임무를 전담하고 있는 3훈련비행단은 실제 비행과 유사한 훈련 환경을 제공하는 KT-1 시뮬레이터, GPS 데이터를 활용해 공중에서의 기동상황을 재연하는 3D 디브리핑 시스템 등 최첨단 비행교육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3훈련비행단은 ‘교육효과 극대화’와 ‘비행안전’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실현하며 ‘정예 조종사 양성’ 임무에 매진하고 있다.
한편, 대한민국 공군이 보유한 무사고 비행 기록 중 전투기 최장 기록은 제18전투비행단 205전투비행대대가 37년 10개월에 걸쳐 달성한 13만 1,000여 시간이며, 수송기 대대 중 최장기록은 제15특수임무비행단 255특수작전비행대대가 33년에 걸쳐 수립한 8만 1,000여 시간이다. 공군은 각급 비행대대를 대상으로 3년, 또는 1만 시간 단위 무사고 비행기록을 달성할 시 사기진작 및 안전의식 고취 차원으로 무사고 비행안전 시상을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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