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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세대 국산 전투함 '울산함·경주함·목포함' 퇴역

고속정 8척도 함께 퇴역, 국산 전투함(정) 세대교체 시작


국산 1세대 전투함인 울산함(FF·1500t)과 경주·목포함(PCC·1000t), 고속정 8척이 30일 퇴역한다. 대한민국 주력 전투함(정)으로서 30여 년간 조국 해양수호 임무를 다하고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3함대 소속인 울산함은 3함대사령관 주관으로, 1함대 소속인 경주·목포함은 1함대 부사령관 주관으로 30일 진해 군항에서 퇴역식이 열린다.

이날 현역에서 은퇴하는 울산함 및 경주·목포함은 우리 해군의 국산 전투함 시대를 연 주역들이다. 1970년대 '율곡사업'로 불리는 해군의 전력증강 사업이 추진됨에 따라 1980년 최초의 한국형 호위함인 울산함을 진수했다. 




울산함은 76㎜와 30㎜ 함포 각 2문과 대함미사일 하픈(Harpoon·작살), 자동사격통제장치 및 음탐기 등의 장비를 탑재해 대함·대공·대잠전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가스터빈 2대와 디젤엔진 2대를 장착해 최고 36노트(63㎞)의 고속기동이 가능한 함정이다. 당시 우리나라 방산산업 기술이 집약된 전투함으로 각광받았다.

울산함이 진수되기 전까지 국내에서 건조한 전투함정은 무게가 200t에 못 미치고 길이도 37m에 불과한 참수리급 고속정 정도였다. 해군과 방위산업계는 국내외 방산업체의 기술력을 한데 모아 울산함을 진수했다. 이때 축적한 경험과 기술·자신감을 바탕으로 다양한 수상함을 연구 개발하는 디딤돌로 삼았다.

울산함급 호위함은 이후 서울함, 충남함 등 모두 9척을 건조해 미국에서 도입한 구형 구축함을 대체해 나갔다. 한국형 구축함 시대가 열리기 전까지 대한민국 바다를 수호하는 해군의 주력함으로 운용됐다.




경주함은 1983년 5월2일 현대중공업에서, 목포함은 1982년 10월27일 대우조선공업에서 건조해 각각 1985년 5월1일과 5월17일 취역했다. 두 함정은 76㎜와 30㎜ 함포와 대함미사일 엑조세(Exocet) 장착 등 대함정 무기체계를 다수 탑재해 고속정과 함께 연안경비와 유사시 연안 접근을 시도하는 적의 고속정과 상륙 세력 차단 임무를 수행했다.

국내 건조 초계함은 1983년 대한조선공사에서 1번함을 건조했다. 이후 대한조선공사,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코리아타코마(현 한진중공업) 등의 4개 조선소에서 28척을 건조했다.

정경원 울산함장(중령)은 "국산 1호 호위함으로 지난 30여 년간 조국 해양을 수호한 울산함의 마지막 함장으로서 퇴역 때까지 임무를 완수할 수 있어 자부심을 느낀다"며 "비록 역사 속으로 퇴역하지만 울산함의 창조적 도전정신은 앞으로도 우리 해군의 가슴 속에 영원히 살아 숨 쉴 것"이라고 밝혔다.

조국 영해 수호의 최선일에서 활약했던 울산함 및 경주·목포함, 고속정의 퇴역은 해군의 전투함(정) 세대교체의 신호탄이기도 하다.




해군은 국산 전투함 1세대 호위함과 초계함 후속으로 신형 호위함인 인천함(FFG·2300t)을 2011년 건조 후 2020년대 중반까지 20여척을 확보해 해역함대의 주력 전투함으로 운용 할 계획이다.

인천함은 신형 3차원 레이더, 대공·대함유도탄방어유도탄(RAM), 신형 소나와 어뢰음향대항체계, 해상작전헬기 1대 탑재 등 대공·대함·대잠전 전 분야에 대해 공격 및 방어능력이 대폭 향상됐다. 


또한 고속정을 대체하기 위해 76㎜ 함포와 대함유도탄, 탐색 및 추적레이더, 지휘무장 통제체계 등 크기 및 무장이 월등히 향상된 유도탄고속함(440t) 윤영하함을 2007년 진수한 이후 올해 10여척을 운영하고 있다. 200t급 신형고속정도 추가 건조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퇴역한 울산함 및 경주·목포함은 군사화 과정을 거쳐 지자체 대여, 국외 양도 등 군함으로서 제2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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