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9일 일일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장관께서는 오늘 13시에 미 사이버사령관 접견과 14시에 국회 본회의 참석이 예정돼 있습니다. 오늘 브리핑 및 자료 제공은 4건입니다.
먼저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오늘 오후 1시 국방부에서 마이클 로저스 미 사이버사령관을 접견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로 국방부는 육군본부와 공동으로 오늘 오후 2시 30분 서울전쟁기념관에서 ‘국방 개혁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예비전력 발전방향’이라는 주제로 2017년 예비전력발전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세 번째로 국방부 고등군사법원은 오늘 오전 10시 대법정에서 전국 법학전문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제1회 군사법 변론 경연대회를 개최합니다.
마지막으로 국가보훈처는 11월 11일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식을 맞아 11일 오전 11시 부산 유엔기념공원에서 ‘부산을 향해 하나되는 순간’이라는 주제로 추모식을 거행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답변]
<질문> 미 해군이 11일부터 한반도 인근 해역에서 항공모함 3척이 훈련을 한다고 밝혔는데요. 여기에 우리 군도 한·미·일 합동훈련을 동시에... 합동훈련을 할 예정인 건지, 하는지 여부와, 그다음에 안 한다고 하면 어떤 이유에서 안 하는 건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네, 한·미·일 3국 연합훈련 계획은 없습니다. 지금 현재 한미 간 연합훈련을 위해서 상호 지금 협의가 진행 중에 있고, 협의 결과가 나오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그러면 우리 해군과의 합동훈련은 계획이 되어 있는지, 만약 한다면 언제쯤 하게 될까요?
<답변> 네, 아까 말씀드렸듯이 지금 일정 협의 중에 있고, 일정이 나오는 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질문>그리고 한 가지 더 여쭤보겠습니다. 다른 건데, 오늘 보도자료 나온 것 중에 수류탄 관련해서 보도자료가 나왔었는데, ... 환경을 조성할 수 없었기 때문에 식별하지 못한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안전성 향상에 주안을 두고 수류탄에 관련되는 형상들을 계산을 하였습니다.
<질문> 자꾸 질문이 반복되는데요. 그 사고가 발생하면, 품질에 이상이 있든 사용자가 이상이 있든 아니면 관리자가 이상이 있든 뭔가 조사 결과가 나와야 하는데, 지금 ‘품질에 대해서만 조사를 해보니 아무런 이상이 없었다, 그 결과를 찾아낼 수 없었다, 원인을. 원인을 찾을 수 없었다.’라는 점인데, 그러면 다른 것에 대한 원인에 대한 결과는 뭔지와, 질문 하나하고요.
그 결과가 없는데 어떻게 안전성 향상 대책이 나오느냐는 이게, 이것에 대해서 좀 궁금해서요.
<답변> (관계자) 저희들이 지금 확인을 한 것은 품질결함 여부에 대해서만 확인을 했고, 품질결함 여부는 제가 말씀드린 대로 ‘품질결함 요소를 확인할 수 없었다.’ 하는 것이 결론입니다.
<질문> 저기, 제 말이 어려운 건가요?
<답변> 아니, 그래서 저기 우리 양 기자님 말씀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다시 정리를 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다른 질문 하겠습니다. 한미 정상회담 관련해서 무기구매에 궁금증이 많은데요. 지금 특정 품목에 대해서 협상 중이거나 아니면 계획이 있다거나, 핵잠수함 뭐 얘기들은 많이 나오고 있는데, 지금 *** 국방부와 미국이 진행되고 있는 게 있습니까?
<답변> 양국 정상 간 합의에 따라서 앞으로 그러한 문제들을 구체화하기 위해서 협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질문> 추가로 드리면, 지금 특정 품목을 얘기할 수 있는 단계예요?
<답변> 아닙니다.
<질문> 아니에요?
<답변> 네.
<질문> 이번에 한미 공동훈련이 있게 되면, 항모 3척이 와서 동해에서 훈련하는 게 첫 사례가 되는 건가요?
<답변> 네,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질문> 그러면 이게 동해와 서해 같이 이루어지는 건가요? 아니면 동해에서만...
<답변> 동해 쪽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