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청장 장명진)은 8월 17일부터 20일까지 2015년 을지연습 기간 동안 전시상황을 가정하여 해외 현지구매반 파견 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전시 해외 긴급조달 상황을 묘사하고, 이에 따라 해외 긴요장비 및 물자에 대한 원활한 조달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현지구매반을 해외로 파견하는 절차를 실전처럼 수행하게 된다.
또한, 이번 훈련에는 유관기관 및 수요군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파견 인원의 여권 및 비자발급에서부터 해외 이동에 이르기까지 기관별 협조체계를 점검하고, 실제 공군 C-130 수송기를 이용하여 탑승수속 및 절차를 확인하는 통합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의 목표는 전시 파견절차에 대한 실제 연습을 통해 기 수립된 절차나 계획의 미비점을 도출 및 보완하는 것으로 특히, 연습상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평가하기 위한 별도의 관찰단을 자체 운영함으로써 전시 조달계획, 전시 해외 현지구매반 활동의 적절성 등도 평가할 예정이다.
전시 해외 현지구매반 파견 훈련을 계획하고 통제한 국제계약부장(공군준장 임 원)은 “이번 을지연습 간 전시 실제 파견절차 훈련을 통해 전시 해외 조달체계를 비롯, 유관기관과의 유기적 협조체계 구축 현황을 점검함으로서 전시 해외 조달절차를 한층 더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