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배너

이스라엘의 시리아 전략은 '하우스 오브 카드'

이스라엘-이란전, 대러 의존으로 아직 수면 위로 부상하지 않았다

 


이스라엘의 예루살렘 포스트 지는 지난 16, 이스라엘의 시리아 전략에 대해 보도했다. 보도 내용은 다음과 같다.


5월의 첫 2주간은 이란을 다루는 이스라엘 지도자들과 안보 담당관들에게 정신없이 바쁘고 극적인 시간이었다. 벤자민 네타냐후 총리는 5 1일 모사드 공작원들이 이란의 중앙 핵 계획을 탈취해냈으며 이 이슬람 공화국이 6개 주요 국가와의 핵 협정을 위반했다고 증언했다. 일주일 뒤, 도난당한 문서와 디스크의 내용을 판단한 후, 미국은 거래를 취소하고 협정에서 탈퇴했다.


도날드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결정을 발표 한 지 몇 시간 후 이스라엘 정보 기관은 이란의 보복 공격을 막았다. 이스라엘 공군 (IAF)은 시리아에서 이스라엘로 발사 예정인 로켓을 실은 이란의 모바일 발사기를 공격하고 파괴했다.


24시간 후, 그 정보는 불충분한 것으로 밝혀졌다. 시리아의 다른 기지에서 이란은 골란 고원의 이스라엘 군대에 32개의 로켓을 발사했다. 이스라엘은 4개의 로켓을 중간에 가로챘고, 나머지는 시리아 영토에 떨어졌다.


수 시간 내에 이스라엘은 시리아에서 이란의 70개 장소를 공격함으로써 보복했다. 공격 타겟은 시리아에서 이란이 지었던 정보 시설, 로켓 창고, 육군 기지, 물류 창고, 이스라엘 비행기를 향해 발사한 시리아의 대공 방어 시스템들이었다.


IAF  "카드 하우스 (House of Cards)"라는 코드 명칭은 1973 욤 키퍼 전쟁(Yom Kippur War) 이후에 이스라엘의 시리아에 대한 가장 큰 공격이었으며, 이스라엘과 이란은 직접적인 대결의 위기에 처했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시리아에서 이란의 활동에 대항하는 행동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가장 많이 간과되었던 요인은 러시아다.


IAF가 막대한 공격을 시작하기 몇 시간 전에 네타냐후는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을 만나고 러시아의 나치 독일 패배를 기념하는 연례 승리의 날 군사 퍼레이드에 참석하기 위해 모스크바로 날아갔다. 러시아가 바샤르 아사드 정권을 구하기 위해 시리아에 군대를 배치한 이래로 지난 32개월 동안 9차례의 대면 회의가 있었다.

 

회의가 있은 후, 한 고위 관리는 러시아가 아직 시리아 군에게 진보된 S300 대공 방어 시스템을 공급하겠다는 협상을 시작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스라엘은 시리아 하늘에 대한 IAF의 행동의 자유와 기동성이 제한될까봐 러시아 - 시리아 협상에 일관되게 반대해왔다.


그후 이스라엘의 브리핑 수석 IAF 장교는 정확한 세부 사항은 러시아에 알리지 않은 채, 이스라엘이 house of cards 작전을 언제 어디서 실시 할 것인지에 대해 사전에 러시아와 협의했다고 기자들에게 브리핑했다. 이 모든 요인들을 고려해 볼 때, 러시아가 이스라엘에 대한 시리아에서의 이중 게임을 약간 바꾼 것처럼 보인다.


원래 이 더블 게임은 러시아가 시리아 반군과의 전쟁에서 아사드 정권을 돕기 위해 이란과 군사적으로 협력하는 동안 러시아는 이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대해 용인하고 못 본체 해주는 것을 의미했다.

러시아는 여전히 이라크, 레바논 (헤즈볼라),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의 시아파 민병대가 시리아에 거점을 유지하기 위해 이란의 고문단과 지휘관들과 그 대리인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아사드 정권이 영토내에서 통제력을 확대해 가고 있기 때문에, 러시아는 이란을 그만큼 덜 필요로 한다. 역설적으로, 시리아에서 점점 커지고 있는 이란의 존재와 영향력이 이스라엘 군대의 활동으로 인해 도전 받고, 봉쇄되더라도, 러시아는 별로 신경 쓰지 않고 오히려 더 행복해 할 수도 있다.


이란 - 시리아 관계는 현재와 같은 위치에 도달하기 위해 먼 길을 왔다. 시리아는 1970년 이래로 시아파 공동체의 후손 인 알라위 족 분파의 아사드인 가족 왕조에 의해 통치되고있다그러나 두 정권을 묶는 것은 종교적인 뿌리 뿐만이 아니다. 그들은 또한 과거에  공통의 경쟁자인 이라크와, 후세인에 대한 증오로 묶여 있었다.


2000년 사망한 하페즈 엘 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은 이란을 존중했지만 의심했다. 그는 이란과의 협력은 신중하지만 제한적이었다. 그의 아들이자, 상속자인 바샤르 아사드도 권력을 잡을 때 이란을 완전히 신뢰하지 않았다. 그는 핵폭탄을 건설하겠다는 그의 야심적이고 비밀스러운 계획, IAF가 시리아의 핵 원자로를 폭파함으로써 2007 9 월에 파괴된 그 계획을, 이란에게 숨겼다.


그러나 그 후 바샤르는 이란과의 관계를 강화하였다. 레바논의 시아파 운동이 2006년 전쟁에서 이스라엘에 의해 타격을 받은 후, 그는 이란이 시리아를 로켓과 미사일을 보급하기 위한 허브로 사용하도록 허용했다.  


그러나 전환점은 2011 3 월 시리아에서 발생한 내전의 폭발 이후였다.


아사드 대통령은 사우디 아라비아, 카타르, 터키, 미국이 지원하는 알 카에다 (이후 ISIS)를 비롯한 반군 단체 연합에 권한을 잃을 까봐 두려워, 적을 격퇴하기 위하여 이란에 도움을 요청했다.


이란은 기꺼이 동의했다. 첫째, 시리아 정권 을 구제하기 위해 헤즈볼라 전사들을 보냈고, 그 후 자국의 고문단과 지휘관, 그리고 총알받이로 쓰기 위해 시아파 민병대를 보냈다. 사실, 이란과 그 대리인들은 러시아의 개입에 힘입어, 함께 아사드를 구출했다. 그들의 연합된 노력으로 ISIS를 무찌른 후에, 아사드 정권이 더 많은 영역을 회복함에 따라 이란은 계획의 2 단계로 이동했다.


이란은 시리아에서 세 가지 목적으로 군대 배치를 심화시키기 시작했다하나는 예멘을 경유하여 지중해와 홍해에 도달함으로써 중동 전역에 강력한 발판을 마련하려는 팽창주의 정책의 일환으로 이라크를 거쳐 시리아로, 그 다음으로 레바논으로 그 영토를 경유하는 토지 회랑을 건설하는 것이다.


두 번째 목표는 시리아의 경제적 혜택을 얻는 것이다. 특히 건설 계약뿐만 아니라 석유 및 가스에 있어 양보를 얻어내는 것이다.


세 번째 목표는 유대인 국가를 세 방향으로 위협하기 위해 이스라엘 국경 근처에 군대를 두는 것이다. 이란의 장거리 미사일; 레바논에 있는 헤즈볼라의 거대한 미사일과 로켓포 (120,000) 그리고 골란 고원의 시리아 측에 있는 헤즈 볼라의 존재.


이란의 야심적인 웅대한 전략은 두 가지 측면에서 도전을 받는다. 하나는 좀 약하지만 러시아가 시도하는 것이다. 러시아는 새로운 시리아를 재건함으로써 경제적으로 이익을 얻고자 한다. 둘째, 이스라엘은 레바논에 있는 헤즈볼라와 시리아에 있는 이란, 두 개의 시아파 적들의 위협을 받아들일 수 없다. 그들은 북부 전선에서 유대인 국가를 포위하고 포위하려 하고 있다.


1년 전에는 이러한 도전을 무시하고 느리게 반응했던 이스라엘은 진정한 위협을 확인하고 이해하고 이를 반대하기 시작했다.


이스라엘 전략은 네 가지 차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이스라엘은 양국의 공군과 방공 시스템에서, 시리아 하늘에서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러시아와의 직접적인 군사 및 외교 채널을 통한 조정 및 협력 메커니즘을 유지하기를 원한다.

둘째, 이스라엘은 이란과 시리아의 의도와 능력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이란의 정보부에 깊이 파고 들었다.

셋째, 이스라엘은 이란의 혁명 수비대에서 알 쿠드스 포스 사령관 인 카셈 솔레 마니장군에 대한 심리전을 시작했다.


솔리 마니는 이란에서 가장 강력하고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사람이며 많은 사람들과 최고 지도자인 알리 하메네이의 신봉자가 경배하고 숭배합니다. 그는 일반적으로 이 지역과 특히 시리아에서 이란 확장 정책의 주요 건축가로 간주됩니다. 솔레이 마니를 마크함으로써, 이스라엘은 이란의 기본적인 이해관계를 해치는 악역자로 그를 묘사하고자 그와 다른 종교 지도자들, 군대 지휘관들과의 사이에 경계선을  만들고자 한다.


네째, 이스라엘은 시리아에서 이란의 배치를 파괴하기 위해 5 월에 정점에 이른 점진적인 군사 작전에 착수했다. 당분간 이스라엘의 정책은 우세한 것으로 보인다. 군사적으로 말하자면, 시리아에서는 이란이 긴 공급선, 훈련 받지 않은 민병대, 공군과 대공 방어 체계가 없다. 따라서 이스라엘의 대공, 화력 및 첩보의 우월성에 상대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서로  펀치를 주고받았지만, 이스라엘은 쓰러 지지 않았다. 사실, 현재 이란은 큰 압력을 받고 있다. 미국이 핵 협상을 철회하고 새로운 제재를 가하기로 한 결정은 이미 현지 통화 및 노동자 파업이 약화되면서 이미 악화되고 있는 이란 경제를 다시 약화시킬 것이라고 위협하고있다국가 예산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군대는 이라크, 시리아, 예멘, 레바논 등 ​​4 개 국면에서 너무 널리 분포되어 있다.


현재 일부 이스라엘과 국제 해설자들이 잘못 예측한 것처럼 이스라엘과 이란 간의 전쟁은 아직 현실화되지 않고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란은 시리아에 대한 배치를 계속 공고히하고 이스라엘에 도전하기로 결정했다. 의심의 여지없이, 정보와 군사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근 사건에서 이란은 교훈을 이끌어 낼 것이다.


이스라엘 역시 그렇게 될 것이다. 이스라엘 지도자들과 군부 수장들은 시리아에 대한 이란의 입지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두 적대 국가의 기본적인 모순된 현실과 이해관계가 남아있다고 하겠다.



(번역 : 글로벌디펜스뉴스 외신번역기자 민관식)


배너

관련기사

배너



정치/국방


이춘근의 국제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