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DARPA는 고정익 항공기 및 헬기에 필요한 승무원 수를 줄이기 위한 조종석 자동화키트 개발사업을 마무리하는 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종에 상관없이 바로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 비행 자동화 체계 개발이 거의 완료된 단계인 것이다. 미 DARPA의 조종자동화체계(ALIAS) 사업 제3단계 및 최종단계를 위해 록히드마틴사 자회사 시코르스키사와 계약을 체결했다.
ALIAS 사업 목표는 항공기에 장착 및 제거가 용이한 키트를 제작, 항공기 부조종사 기능을 자동화하여 승무원 규모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ALIAS 사업은 자동화를 강화한 항전장비를 개발함으로써 체계 성능 개선, 비용 감소, 새로운 임무 및 능력 발휘를 지원할 수 있다.
ALIAS 사업은 광범위한 군용기 모두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자동화 기술을 모색했는데, 사업 3단계 종료시 진단 및 체계 고장 대응 능력을 포함하여 지휘운용 시험에서 ALIAS 체계의 항공기 간 이식성을 시연 예정이다. 새로운 형태의 항공기에 설치 시 최대 1개월, 기존 항공기에 설치 시 최대 하루가 소요되는 ALIAS 조종석 자동화 키트가 개발되는 것이다.
(자료 및 사진출처 : Bolt-on cockpit automation kits finally in sight, militaryaerospace.com)
< 용어설명 >
※ ALIAS: Aircrew Labor In-Cockpit Automation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