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시코르스키사는 S-97 시제기의 지상 시동을 시작하고 비행시험 착수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동사는 2010년부터 S-97 시제기 2대를 개발·제작 착수하여 2014년 10월 1대의 제작을 완료한 바 있다. 제작된 2대 중 1대는 비행시험용이고 1대는 성능시범(Demonstration)용으로 사용하였다. 금년 1월 동 헬기에 탑재된 제너럴일렉트릭사의 GE-T706 보조동력장치(APU: Auxiliary Power Unit) 가동을 시작으로 지상 및 비행시험을 착수하였다.
S-97 헬기는 동축로터와 후미 프로펠러 추진식의 복합기(Compound Aircraft) 형태이며, 무장공중정찰(Armed Aerial Scout)용으로서 미 육군의 OH-58 Kiowa Warrior를 대체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2개의 주로터(Main Rotor)는 동축 형태로 수직상승 및 추진에 사용되고 후미 프로펠러는 가속 및 감속에 사용한다. 순항속도 220kts, 항속거리 354마일, 항속시간 2.7시간, 실용최대고도 10,000ft, 최대 이륙중량이 11,000Kg 이며 GE사의 YT706 엔진을 장착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