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드롭그루먼사는 표적 조준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천문항법 기능을 가진 AN/PED-1 경량 레이저 표적지시 및 거리측정기(LLDR : Lightweight Laser Designator Rangefinder)를 성능개량 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성능개량된 버전 명칭은 AN/PED-1A로 정해졌다.
노드롭그루먼사는 Trex Enterprises사와의 공동 성명 발표에서 후자의 천문항법 기술과 관련하여 라이선스 협정을 체결하였다. 이 기술에는 주간에도 달, 태양, 항성의 위치를 탐지할 수 있는 다개구 (multi-aperture) 천체 추적 기능과 독점 기술인 항성패턴 자동인식 알고리즘 기술이 포함되어 있다고 밝혔다.
이번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노드롭그루먼사는 새로운 천문항법 서브시스템을 기존의 AN/PED-1 LLDR 시스템에 제조 및 설치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AN/PED-1 LLDR 시스템은 2004년부터 미 육군 및 해병대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표적 위치탐지 모듈(TLM : Target Locator Module)과 레이저 표적지시 모듈(LDM : Laser Designator Module)로 이루어진 휴대용 모듈식 표적획득 및 레이저 표적지시 시스템이다.
이 새로운 천문항법 시스템은 TLM 내 디지털 자기 나침반에 통합되어 위치확인 정확도를 높이게 될것을로 예상된다. 노드롭그루먼사는 이 천문항법 서브시스템이 디지털 자기 나침반에 대해 북쪽을 찾는 추적 정밀도와 방위각 정확도를 높여준다고 밝혔다.
자기 나침반은 지구의 자기변동(磁氣變動)과 전장 조건에 의해 야기되는 자기장 교란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항법 서브시스템은 탑재되는 위성항법장치(GPS)가 품질 저하되거나 재밍될 때 백업(back-up) 역할도 한다.
노드롭그루먼사는 미 정부의 규제를 이유로 기존 AN/PED-1 LLDR과 성능개량된 시스템 간의 성능비교 결과를 공개하지 않았다. AN/PED-1A 납품은 2013년에 개시되었으며, 미 육군의 사업집행관실(PEO : PEO : Program Executive Office)은 기존 AN/PED-1 LLDR 들을 새로운 표준으로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