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히드마틴이 F-35 전투기 프로그램의 최종 개발 비행 시험인 시스템 개발 및 성능시현 (System Development and Demonstration, 이하 SDD) 단계를 완료했다.
F-35 프로그램 총책임자 매트 윈터 해군중장은 “F-35의 SDD 비행시험을 완료한 것은 합동 정부 및 업체 담당자들의 다년 간의 노력과 헌신을 통해 이룬 결실이다”고 말했다. 윈터 중장은 “2006년 AA-1의 첫 비행부터 시작한 개발 비행시험 프로그램은 11년 이상
무사고로 운영되었고, 9,200회 이상 시험비행, 1만7천 시간 이상의 비행 시간을 성공적으로 달성했다.
또한 3가지 F-35 기종의
성능, 디자인, 내구성, 소프트웨어, 센서, 무장 성능 등을 입증하기 위해 6만5천 항목 이상의 시험 자료를 축적했다. F-35 전투기에 강력한 역량을 부여해준 F-35 시험팀과 모든
관계자 분들께 축하를 전한다”고 말했다.
최종 SDD 비행은 2018년 4월 11일 매릴랜드주 파투센트 리버 해군 항공기지에서 진행됐으며, 해군의 CF-2 시험 전투기 외부무장창에 2천 파운드 유도폭탄 (GBU-31) 합동정밀직격탄 (JDAM) 및 AIM-9X 열추적 사이드와인더 (Sidewinder) 미사일을 장착하여 하중 데이터를 수집하는 임무로 최종 완료되었다.
비행 과학에서 임무 시스템 시험에 이르기까지 F-35 시험 팀이 수행한
핵심적인 작업은 운용 중인 F-35 전투기에 블록 3F 성능을
전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1천명 이상의 SDD 비행
시험 엔지니어, 유지 보수 담당자, 조종사 및 지원 인력이 F-35의 3 가지 기종의 성능 및 비행 품질을 시험하기 위해 최대의
비행영역까지 운영했다.
시험 팀은 6 회의 해상 전개 시험을 수행하고 F-35B 기종으로 1,500 회 이상의 수직 착륙 시험을 수행했다. 개발 비행시험 팀은 183회의 무장 분리 시험을 완료했고 46번의 무장 발사 정확도 시험, 33번의 임무 효율 시험을 완료했다. 시험 중 최대 8 대의 F-35를
운영하여 첨단 위협에 맞서는 시험도 수 차례 수행했다.
록히드마틴 부사장이자 F-35 프로그램의 총책임자인 그레그 얼머 (Greg Ulmer)는 “F-35 비행 시험 프로그램은 항공 역사상
가장 종합적이고 엄격하며, 매우 안전한 개발 비행시험 프로그램이다”며, “정부와 업체 합동 팀은 뛰어난 협력과 전문성을 보여 주었고, 결과적으로 F-35를 운용하는 조종사들은 이 전투기에 대한 혁신적 능력에 대해 확신을 얻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개발 비행 시험은 F-35 프로그램의 SDD 단계에 필수 요소이며, 운영 시험평가와 미 국방부의 결정을
통해 완전가동 생산에 돌입함으로써 공식적으로 완료된다.
SDD 요구 비행 시험은 완료되었지만 F-35 비행 시험은 기체 계통의 단계적 성능 개선 및 현대화를 지원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운용된다. 이러한 노력은 합동 프로그램 사무국의 지속적인 성능 개발 및 인도
(Continuous Capability Development and Delivery, C2D2) 체제의 일부를 통해 적절한 시기와
합리적인 가격에 전투 능력을 점진적으로 향상시키며, 미국과 동맹국들이 진화하는 위협에 대응하여 합동
공중우세를 지속 유지하게 할 것이다.
스텔스 기술, 첨단 센서, 무기
성능과 항속거리를 갖춘 F-35 전투기는 지금까지 제작된 항공기 중 가장 치명적이며, 생존성이 높고 상호간 연동되는 전투기입니다. 전투기의 성능을 뛰어넘어
데이터를 수집, 분석 및 공유하는 F-35의 정보수집 능력은
전장에 체공 중, 지상 및 지상기반 모든 자산의 능력을 향상시키며, 군인들이
그들의 임무를 완수하고 안전하게 귀한하게 하는 강력한 전력승수이다.
록히드마틴은 메릴랜드주 베데스다에 본부를 두고 전세계에 걸쳐 약 100,000명의
직원을 보유한 글로벌 안보전문 회사로서, 첨단 기술시스템, 제품
및 서비스 분야의 연구, 설계, 개발, 제작, 통합, 후속 운영유지
업무를 주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