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제1호 방위사업학박사(Ph. D. of Defense Acquisition)로 잘 알려진 국방대학교 최기일 교수(37, 육군소령)가 국회에서 운영 중인 인물 데이터베이스(DB) 시스템인 국회 휴먼네트워크에 등록되었다.
국회 휴먼네트워크는 국회도서관이 특정분야에 정통한 전문가들을 발굴해 의견을 청취하고, 국정 추진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만든 플랫폼이다. 국회도서관은 지난 2014년 말부터 사회 각 분야 전문가를 국회와 연결시킬 수 있는 연결망인 국회 휴먼네트워크 서비스(http://hn.nanet.go.kr)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현재 국방대학교 국방관리대학원 국방관리학과에서 재직 중인 최 교수는 군수조달전공 석/박사 학위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하고 있으며, 방위사업 관련 활발한 학술 연구활동과 꾸준한 연구실적으로 명성이 높은 인물이다.
최 교수는 지난 1월 11일에 열린 '2017 대한민국 최고기록 인증식'에서 국방계약 및 방산원가 분야 국내 최고 전문가로 인정받아 도전한국인賞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현역 최초로 기획재정부 인가 국가공인 원가분석사 자격 합격, 현역 첫 대법원 및 법원행정처 특수분야(원가) 감정인으로도 등재되는 등 현역 군인으로서 최초, 최고라는 여러 수식어로 화제가 된 바 있다.
최기일 교수는 숭실대학교 회계학과를 졸업 후 육군 재정병과(학사장교 43기)로 임관하여 군에서 시설공사, 구매, 용역계약 및 원가업무 등을 수행하였으며, 방위사업청 획득전문인력으로 선발되어 계약관리본부에서 국제계약과 방산원가 업무를 담당하여 왔다. 군 복무 간 경희대학교에서 경영학석사(MBA) 학위를 취득하고, 중앙대학교 HRD 박사과정을 거쳐 건국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수여받았다.
국방계약 및 방산원가 분야에 있어서 국내 최고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는 최 교수는 다양한 실무 현업부서 업무경험과 더불어 약 30여 편의 학술지 게재 연구실적 외 SSCI 국제 학술지에도 논문을 투고한 바 있으며, 국방 관련 전문서적들을 저술하여 여러 차례 출간하기도 하였다.
국방신용협동조합 등기이사로 봉직되어 사회적 공헌에도 기여하고 있으며, 꾸준한 헌혈활동으로 대한적십자사 총재 표창과 헌혈 유공장(은장)을 수여 받기도 했다. 또한, 영예로운 군인들을 발굴하여 수상하는 ‘위국헌신상’과 ‘국민추천포상’ 공적 대상자로 추천된 바 있으며, 주요 정부기관과 정부 산하 연구소 등에 전문 자문위원으로도 위촉되어 활동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