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5.0℃
  • 구름많음강릉 10.3℃
  • 구름많음서울 7.0℃
  • 맑음대전 8.5℃
  • 맑음대구 8.9℃
  • 구름많음울산 10.1℃
  • 구름많음광주 7.6℃
  • 구름많음부산 13.0℃
  • 구름많음고창 8.4℃
  • 제주 14.6℃
  • 구름많음강화 4.8℃
  • 맑음보은 8.6℃
  • 맑음금산 8.0℃
  • 구름많음강진군 12.6℃
  • 구름조금경주시 10.5℃
  • 흐림거제 12.5℃
기상청 제공
배너

국방과학연구소 전승문 박사, '올해의 ADD인' 선정

항공기체구조 분야에서 선구자적 역할 공로 인정

국방과학연구소(ADD, 소장 정홍용)가 전승문 수석연구원을 ‘2015년 올해의 ADD인’의 수상자로 선정하였다. ADD는 지난해 12월 31일(목) 대전 본소에서 2015년 한 해를 마무리하며 국방과학기술의 발전과 군 전력 증강에 가장 큰 공로를 세운 전승문 박사에게 ‘올해의 ADD인 상’을 수여하였다. 
 
‘올해의 ADD인 상’은 국방과학연구소에서 20년 이상 근무한 연구원 중 국방과학기술 개발 및 발전에 가장 큰 공로를 세운 이에게 시상하는 국방R&D분야 최고 권위의 상으로 ADD는 2002년부터 시작해 올해 14번째 수상자를 발표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전 박사는 1988년 ADD에 입소하여 항공기체구조기술의 연구개발을 담당해왔으며, 특히 첨단 탄소복합재료 (CFRP: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의 항공기체 구조 설계와 제작 기법을 국내 최대 크기의 복합재 날개 개발에 적용, 비행체의 중량감소 및 성능향상이라는 큰 성과를 거두었다. 첨단 탄소복합재료(CFRP: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는 탄소섬유를 사용하여 제작한 것으로 강도는 강철보다 무려 10배나 강하지만 무게는 ¼수준에 불과한 특수 재료이다. 

또한 전 박사는 스마트 구조(Smart Structure)의 기술연구 결과를 비행체 시제기에 적용하여 국내 자체 기술력으로 수입 항공기의 성능 향상을 가능케 하였다. 외국산 항공기 구입 시에는 원제작자가 수출국에 제공을 꺼리는 데이터가 있는데, 전 박사 연구팀이 독자적으로 데이터 추출 기법을 연구하고 이를 항공기 개조에 적용함으로써 외국에 의존하지 않고 우리 힘으로 수입 항공기를 개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스마트 구조(Smart Structure)란 광섬유나 세라믹으로 이루어진 첨단 센서와 복합재 구조를 일체화한 것으로 2012년 66대 국가기술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전 박사는 수상소감을 통해 “비행체 개발 시 독자 설계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야 기술 자주권을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관련 분야의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비행체의 성능 개량은 물론 해외 수출시 경쟁력 또한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수상자 프로필 >

1. 학 력 
  1977 ~ 1981 서울대학교 (항공공학, 학사)
  1981 ~ 1983 KAIST (항공공학, 석사)
 ㅇ 1983 ~ 1988 KAIST (항공공학, 박사)

2. 주요경력
 ㅇ 1988 ~ 현재   :  국방과학연구소 근무
 ㅇ 2000 ~ 2001   :  미 공군연구소 (AFRL) 교환연구원
 ㅇ 2009 ~ 2014   :  한.미 기술협력소위 (TCSC) 공군분야 의장
 ㅇ 2010 ~ 현재   :  국방과학연구소 제7기술연구본부 근무

3. 수상경력
 ㅇ 1990. 8. 6    :  국방과학상 동상
 ㅇ 1999. 10. 1   :  국방부장관 표창
 ㅇ 2003. 8. 6    :  국방과학상 은상
 ㅇ 2005. 8. 6    :  국방과학상 은상
 ㅇ 2007. 12. 27  :  대통령 표창
 ㅇ 2012. 8. 6    :  국방과학상 은상 


배너
배너

관련기사

배너



정치/국방


이춘근의 국제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