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조우테크사가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국제해양방산전시회 IMDEX 2017에서 M75 무인수상정(USV)을 공개했다. M75는 탄소섬유와 케브라가 함유된 고강도 유리섬유 재질로 제작되었으며, 고속순찰, 수로조사, 해양생태 환경보호, 어업지도, 수색구조 및 증거수집과 같은 다중 임무에 활용 가능하다. 중국의 항만공안국, 수상경찰, 해안경비대 등에서 M75를 조달할 계획이다.
M75의 주요 성능과 제원은 디젤엔진에 최대속력 35kts, 순항거리 120nm 또는 해상상태 4에서 4시간 운항이 가능하다. 광대역, 협대역 및 위성통신을 이용한 통신 범위는 영상은 30km, 데이터는 50km 전송이 가능하다.
자율 및 장애물 회피 모드를 가진 GPS 항해가 가능하며, 전자광학장비, 사이드스캔 음탐기, 자율주행센서인 라이다(LIDAR), 확성기, 탐조등 및 수음기(sound pickup) 장착하고 있다. 적외선영상데이터 1개와 가시광선데이터 2개 및 다른 형태의 데이터 1개로 구성된 4개의 통신채널 보유하고 있으며, 길이 5m, 폭 1.7m, 높이 2.4m(마스트 제외), 중량 500kg 이다.
<용어설명>
※ LIDAR: Light detection and ranging
(자료 및 사진출처 : IMDEX Asia: Chinese USVs are working SCS, shephardmedia.com / 국방기술품질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