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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신무기 거래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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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반력이 없는 우주선용 전자기엔진 개발 성공

이 엔진은 우주공간의 여행, 지구궤도 위성들의 궤도 및 자세 수정 등에 사용가능



중국 우주기술 연구개발 기관인 CAST는 EmDrive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지구궤도에서 시험 중이라고 발표했다. EmDrive는 용기 내에서 극초단파에 의해 생성된 전자기 방사만으로 추진되는 엔진이다. 시제엔진은 지상에서 가동에 성공하였고, 궤도상의 Tiangong 2 우주정거장에 탑재되어 무중력시험을 실시 중이다. EmDrive는 우주선(宇宙線)방사 등 우주기후의 변화에 따른 영향 확인을 위한 지구궤도 시험을 실시 중이며 설계 형상 및 성능, 규모 등에 대한 정보는 미공개이다. 

EmDrive는 20세기 말 영국의 로저 쇼이어가 개발한 전자기 추진 엔진이다. 잘려진 원추형 용기의 좁은 단면에 극초단파를 주사하면 반사되며 전자기 공명을 발생하고, 용기의 비대칭 형상에 기인하여 방향성을 갖는 전자기장이 형성된다. 방향성 전자기장은 넓은 단면으로부터 용기를 밀어내는 힘으로 작용해 추진력을 생성한다. 이 엔진은 우주공간의 여행, 지구궤도 위성들의 궤도 및 자세 수정 등에 사용가능하다. 

(자료 및 사진출처 : EMDRIVE: CHINA CLAIMS SUCCESS WITH THIS ‘REACTIONLESS’ ENGINE FOR SPACE TRAVEL, popsc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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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2016 세계 함정 획득동향
현재 세계 주요국의 해상전략 패러다임은 자국의 해군 전투력을 분산시키면서 적의 공격에 대한 대응 능력을 소화할 수 있는 다중임무용 증·소형 함정들로 분산시키는 전략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세계 각국들은 연안 해역에서의 효과적인 전투 능력을 갖춘 중․소형 전투함 건조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다중 임무 수행을 위한 첨단 무기체계와 통신시스템 개발 및 탑재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울러 함정 운용 개념을 재정립하고 탑재 시스템의 자동화 등을 통하여 동급함정의 경우 탑승인력을 과거에 비해 30~40%까지 줄이면서 효율성의 극대화를 유도하는 것도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함정획득방법도 자국에서 개발하는 것부터 국제 경쟁입찰, 기술 이전협정 및 다국간 공동개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자국의 주문량이 제한됨에 따라 수출 없이 효과적으로 꾸준히 작업 물량을 유지할 수 있는 업체는 소수에 불과하여 수출을 위한 각국의 경쟁 역시 매우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건조방식도 턴키(turnkey) 방식의 공급은 줄어들고, 기술 이전 및 현지 건조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해군력 증강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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