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스마트슈터사가 AUSA2018 컨퍼런스에서 소총 설치형 무인항공대응(C-UAS) 사격통제체계인 SMASH 제품을 시연했다. AUSA 2018은 10월 8~10일 워싱턴DC에서 개최되는 미국 육군협회 주관 연례 컨퍼런스이다.
이 제품은 호주 방위군이 육군의 F-90 돌격소총 성능개량 사업의 일환으로 호주 탈레스사와 공동으로 SMASH 시험 중이다.
미 특수작전부대 및 다른 군사기관도 해당 체계를 시험했으며, 2018년 초 이스라엘 방위군이 도입에 착수했다. SMASH 2000 플러스는 기존체계에 C-UAS 능력을 추가함으로써 사수가 더욱 소형화된 UAS의 위협에 대응할 수 있다.
SMASH 2000 플러스는 하드웨어는 기존 체계와 동일하나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개선해 공중의 UAS 표적에 대응하는 기능을 구현한다. 내장형 저장 기능이 추가되어 사진 또는 동영상을 촬영해 훈련 또는 사후검토용으로 사용 가능하다. 추후 레이더 추적 정보를 광학장치에 송신하는 능력을 개발하여 더욱 먼 거리에서 UAS를 탐지 및 표적화할 예정이다.
SMASH제품군은 영상처리장치로 조준경의 시계로부터 표적을 자동 획득하고,사수는 스위치로 표적을 선택 및 조준할 수 있다.
<자료 및 사진 출처 : AUSA 2018: Israel's Smart Shooter offering rifle-mounted C-UAS fire-control system, janes.ihs.com, 국방기술품질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