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사브사가 제작한 병사용 sPAD는 새롭게 출시된 전장용 태블릿으로 터치스크린 방식 소형 컴퓨터의 편의성과 각종 기능을 발휘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병사용 sPAD체계는 견고한 휴대형 패드 및 연결 허브, 주변연결장치 및 전원장치 등 2개 주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sPAD체계는 일반 군용 컴퓨터와 달리 윗부분에 대칭 배치된 버튼 덕분에 좌측 또는 우측 한 손으로도 조작이 가능하다.
병사용 sPAD체계는 견고한 설계로 인해 충격을 잘 견뎌내고, 거친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터치스크린 방식 태블릿은 지도 및 통신 분야 등 군사적 활용 방안을 통해 효과적으로 제품을 운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드론이 전송하는 관측 영상을 드론 운용자 뿐만 아니라 전체 중대에 전시할 경우, 부대의 실시간 감시 능력을 증대시킬 수 있다.
병사용 sPAD체계의 자체 무게는 170g에 불과하고, 배터리, 휴대형 태블릿,연결 케이블, 파우치 등을 포함한 전체 무게는 907g 미만이다. 9.4cm 화면은 장갑을 착용한 상태에서 터치하여 사용 가능하고,작동 온도는 최저 -30℃, 최대 60℃다.
전원으로는 비충전식 배터리(작동 수명 16시간)나 충전식 배터리를 사용한다.
<자료 및 사진 출처 : sPAD Saab’s sPAD is a tablet for the battlefield, c4isrnet.com, 국방기술품질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