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드 셉터(LandCeptor)는 영국 육군의 미래 공중방어에서 핵심을 이룰 신형 미사일 체계로 첫 번째 발사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신형 랜드 셉터 무기체계 시험은 발트해 인근의 한 스웨덴 발사시험장에서 진행됐다.
MBDA사에서 제작한 랜드 셉터는 공통 대공 모듈 미사일(CAMM)과 발사용 차량 1대, 발사지원차량 2대로 구성되어 있다.
작전 중인 영국군 병력을 적 전투기와 공중발사 미사일을 포함한 공중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랜드 셉터를 개발 중이다. 랜드 셉터는 어떠한 날씨에서도 순항 미사일, 정밀 유도탄을 비롯한 까다로운 목표물을 요격이 가능하다. 랜드 셉터는 작전 중인 영국군 병력에 향상된 방어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랜드 셉터는 라인메탈사의 중량화물 수송차량에 탑재되는데, 차량 후방에는 팔레트형 발사대가 탑재돼 도로·철도·공중 수송이 용이하여 기동성이 뛰어나고 까다로운 지형 어디에든 빠르게 배치할 수 있으며 20분 내에 가동 가능하다.
랜드 셉터는 현재 사용되는 레이피어(Rapier)체계보다 향상된 전장 상황 및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랜드 셉터의 교전거리가 25km이상으로 레이피어의 3배에 달하고, 7배 먼 거리에서 다가오는 위협을 관측하는 것이 가능하다.
<자료 및 사진 출처 : British Army’s new air defence missile blasts airborne target by Baltic Sea, gov.uk, 국방기술품질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