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군이 해병대에 노린코(NORINCO)의 8×8 구축전차(self-propelled gun) PLL-09를 배치 중일 가능성이 지난 3월 24일 중국 온라인 포럼에 게시된 사진을 통해 제기되었다. 육군 경기계화 부대에서 운용하는 장갑차량이 해병대 위장색으로 도색되어 도로를 주행하는 모습이 게시된 것이다.
PLL-09는 중형 장갑전투차량으로서 8×8보병전투장갑차 ZBL-09와 표준 장갑이 동일하지만 고각 -3°~+70°으로 직·간접 화력지원이 가능한 96식 122mm포 개조 버전을 탑재하고 있다.
포 최대사거리는 표준탄 사용 시 약 18km로 추정되며 항력감소탄을 사용하면 22km까지 연장된다. 기본 레이아웃은 ZBL-09차체 바탕으로 뒤쪽 병력 탑승실에는 무기 운용병이 탑승하고 탄을 수송하며, 운전석은 원래대로 차체 왼쪽 앞에 있고 밀폐형 포탑은 주무장 포함하고 차체 뒤쪽에 위치한다.
포탑 방호 수준은 ZBL-09보다 낮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기계화 부대를 필요로 하는 해병대 전력투사 임무에 적합한 전력으로 해변 장애물을 지나 내륙 목표물을 빠르게 장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는 군사개혁 과정의 일환으로 해병대를 2만 명에서 10만 명 수준으로 늘릴 계획이며, 해병대는 규모 확대에 따라 육군이 운용하는 일부 장비를 채택한 것으로 추정된다.
<자료 및 사진 출처 : PLA possibly equipping marine corps with PLL-09 self-propelled gun.janes.ihs.com, 국방기술품질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