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4 (토)

  • 흐림동두천 4.5℃
  • 흐림강릉 1.1℃
  • 서울 4.5℃
  • 대전 3.8℃
  • 흐림대구 4.8℃
  • 흐림울산 4.7℃
  • 광주 5.1℃
  • 흐림부산 5.7℃
  • 흐림고창 4.9℃
  • 제주 7.7℃
  • 흐림강화 3.7℃
  • 흐림보은 3.3℃
  • 흐림금산 3.6℃
  • 흐림강진군 5.1℃
  • 흐림경주시 4.7℃
  • 흐림거제 6.4℃
기상청 제공
배너

안티파, 트럼프 무너뜨릴 내란선동 기획

트럼프 재선 막기 위한 내란선동, 워싱턴 타임즈 특종보도
안티파의 근간은 공산주의
전투력 갖춘 행동대원들의 직접행동 = 폭력과 약탈

 



The Washington Times 지의 Bill Gertz 기자는 지난 3일 "안티파 수개월간 반정부 내란 계획, 사법당국 관리 밝혀(Antifa planned anti-government insurgency for months, law enforcement official says)라는 제목의 특종을 터뜨렸다. 이들 안티파는 트럼프의 재선을 막기 위해 수개월간 조직적으로 치밀하게 준비해왔으며,플로이드 사망으로 모인 평화시위대에  잠입해, 약탈과 폭력을 조장하고 결국 내란을 획책했다는 것이다. 다음은 기사 전문이다.


기사출처: https://m.washingtontimes.com/news/2020/jun/3/antifa-planned-anti-government-insurgency-george-f/

 

미국 대통령 선거시즌이 본격적으로 시작됨에 따라 이르면 11월부터  극좌파인 안티파(Anti-fa) 의 행동대원들이 전국규모의 반정부 내란선동을 기획하기 시작했다고, 이 그림자 단체 배후에 관한 첩보에 접근 권한을 가진 한 사법 당국자가 밝혔다.

 

미 사법 당국 관계자들과 민간 보안 전문가들에 따르면, 미니애폴리스에서 경찰에게 체포된 조지 플로이드의 사망 후 전국적으로 폭력 시위와 약탈이 일어나자, 이 급진적 운동은 수사관들의 핵심 관심사로 부상했다.

 

그 경찰 관계자는 선거열기가 달아오를 때 안티파의 계획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안티파에 관한 장기 분석가들은 그 단체의 성격상 그러한 움직임이 전적으로 그러리라고 입을 모은다.

 

"안티파의 활동은 미국의 평화적 정치과정이라는 오랜 전통과의 엄연한 결별을 의미한다"고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리치 히긴스는 말했다. "그들의 마르크스주의 이데올로기는 단기적으로는 선거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정치적 정당성의 결정적 요소로서의 선거제 활용을 파괴하려 든다."

 

국방부 정보국(DIA) 관료 출신으로 내란진압 전문가인 조 마이어스는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과 미국의 경기부양은 안티파의 허무주의적 목표에 위협이 된다"고 덧붙였다. 그들은 폭력을 조장하여 대규모 혼란과 절망감을 조성하고 2020년 트럼프 낙선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보다 포괄적으로, 트럼프 행정부 관료들과 민간 분석가들은 급진주의자들이 범죄자들과 길거리 갱단을 부추겨 시위대들이 도심을 약탈하고 방화하게 하는 등 광범위한 시민 소요사태를 일으킬 목적으로, 최근 반 경찰 시위대 활용을 위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고 경고했다.

 

중앙에서 조직적으로 운영하는 운동과는 거리가 먼 안티파는, 파괴적인 거리폭력을 정치적 도구로 삼는, 검은 옷과 가면을 착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느슨하게 조직된 준 지하활동가들의 '반 파시스트' 그림자 정치의 전위대다.

 

최근 며칠 동안, 그 단체는 경찰이 수갑을 찬 플로이드를 사망에 이르게 하면서 촉발된 시위대 사이에 자신들의 조직원들을 배치시켰다.

 

트럼프 대통령은 안티파를 폭력시위대로 지목했다. 대통령은 월요일, "최근 며칠간 우리나라는 전문적인 무정부주의자, 폭력 조직원, 방화범, 약탈자, 범죄자, 폭도, 안티파 등에 의해 장악되었다"고 말했다.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은 미 관리들이 최근 며칠간의 사건들에 비추어 이 단체의 활동에 대한 더 많은 첩보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과 법무장관은 [FBI] 국장 [크리스토퍼] 레이로부터 안티파의 추적, 해체, 감시, 기소를 위해 FBI가 해온 일을 알고 싶어한다"고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말했다. "그리고 만약 그런 작업을 해오지 않았다면, 우리는 계획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고 싶다."

 

마이어스 씨는 안티파가 테러리스트 및 내란활동으로 낙인 찍히게 되는 기준을 명백히 충족한다고 주장했다.

 

"그 기준은 정치적 목적, 즉 헌법질서 파괴를 위해 조직적인 폭력을 행사하는 것"이라고 했다.

 

'직접 행동'

 

이 그림자 집단을 독특하게 만드는 것은 안티파 조직책들과 추종자들이 무정부주의와 마르크스-레닌주의 어젠다를 지지하는 "직접" 행동이라 부르는 것, 즉 폭력행사에 대한 자발적 의지이다. 이는 종종 불을 지르고, 약탈하고, 경찰에게 벽돌과 병을 던지며, 급속건조 시멘트를 섞은 밀크셰이크를 사용해 상대의 얼굴을 공격하는 경우까지 포함한다.

 

안티파는 당초 오리건주 포틀랜드와 캘리포니아주 버클리 등 서부 해안도시에 집중됐었다. 안티파 지지자들은 이후 2017 1월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 때 시위에 참여했다.

 

그러나 보안당국은 최근 며칠 동안 안티파에 의해 부추겨진, 전국적인 차원에서 조직된 폭동은 전례가 없는 일이라고 했다.

 

뉴욕의 한 고위 경찰 관계자는 어떻게 안티파 같은 급진 무정부주의자들이 시 외부로부터 들어왔는지, 그리고 의도적으로 시위대를 선동해 폭력을 행사하게 했는지에 대한 첫 번째 세부사항을 공개했다.

 

존 밀러 첩보 및 대테러 담당 경찰 부국장은 뉴욕 N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급진주의 작전에는 조직적인 정찰대, 의료팀, 짱돌, 유리병, 촉매제 등이 포함되어 있다고 했다.

 

이런 재료는 폭력과 공공기물파손 행위를 저지르기 위해 대규모 시위대 사이에 끼어든 강경파 행동대원들이 사용했다.

 

밀러 부국장은 명시적으로 안티파를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그들의 활동에 관한 첩보력에 상당한 자신감을 갖고 있다고 했다. 여기에는 폭력 시위대가 준비되어있다는 강력한 지표도 포함됐다. 안티파는 또한 계획의 일환으로 암호화된 통신장비를 사용했다.

 

"시위 시작전, 특정 무정부주의 단체의 조직책들은 보석금 모금에 나섰고, 보석금 모금 담당은 경찰과의 무력충돌을 예상해서 장비를 갖춘 의료진을 배치하기 위해 위생병까지 모집하기 시작했다"고 밀러 부국장은 말했다.

 

그는 "안티파들은 시민들의 재산상 피해를 입힐 준비를 마치고, 자신들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잘사는 동네나 기업체에서 운영하는 고급 매장만 골라서 이렇게 해야 한다고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뉴욕시 경찰 대변인은 밀러씨의 정보가 사실임을 확인했으며 폭도들의 작전에는 시위대보다 앞서 움직여 최소한의 경찰력만 배치된 곳을 미리 파악하는 자전거 정찰대의 복잡한 동선까지 포함되어 있다고 했다. 그런 장소에서는, 극단주의자들이 화염병을 이용해 손쉽게 차량을 파손하거나 불태울 수 있었다.

 

안티파의 좌파 어젠다는 이른바 사회정의운동에 대한 지지이다. 이 단체가 지지하는 진보좌파적 명분 가운데는 인종차별, 경찰위법행위, 무슬림 소수자 지원, 트랜스젠더 권익 운동 지원 등이 있다.

 

윌리엄 P. 바 법무장관은 플로이드의 죽음에 항의하는 평화적이고 합법적인 시위가 "폭력적인 급진요소들에 의해 파괴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안티파를 특히 비판의 대상으로 지목했다.

 

"외부 급진파와 선동집단이 이 상황을 악용해 각자 독립적, 폭력적, 극단주의적 어젠다를 추구하고 있다"고 바 장관은 지난 31일 일요일 말했다.

 

FBI의 대테러 관계자들은 안티파 및 유사 폭력단체를 수년간 감시해왔다. 안티파는 자신들의 활동을 알 수 없게 하기 위해 흑인들의 목숨이 중요하다(Black Lives Matter), 인종차별타파(Smash Racism), 이민 세관 집행국(ICE: Immigration and Customs Enforcement) 폐지 등과 같은 위장단체들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공산당의 뿌리

 

안티파라는 이름은 1933년 소련이 주도하는 미국 공산당이 전쟁과 파시즘에 대항하는 아메리칸 리그를 결성하도록 지시한, 모스크바에 본부를 둔 공산당 인터내셔널에서 유래한다. 이 단체는 1932년 독일의 안티파시스트 액션 또는 안티파가 결성된 이후 그 행동양식이 형성되었다.

 

미국 공산당(CPUSA) 지도자 매닝 존슨은 1953년 의회에서 이 전위대(안티파)의 목표는 결코 파시즘 폐지가 아니라 "미 국가전복 및 후속 타도"라고 증언했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안티파 행동대원들을 "우리 도시에 들어와 주 경계를 넘나드는 전투적인 급진 과격분자들"이라고 표현했다.

 

"그들은 조직적이며 화염병과 폭죽과 가스를 사용하여 우리 도시, 특히 소수자 동네에 있는 사업체를 불태운다. 이는 반드시 저지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전 국가안보회의(NSC) 참모였던 히긴스씨는 안티파를 좌파와 공산주의 정치전의 중요한 도구로 보고 있다.

 

"안티파의 목표는 순전히 혁명, 내전을 선동하고 미국의 반공산주의자들을 침묵시키는 것 뿐이다"라고 전 펜타곤 비정규전 전문가이기도 한 히긴스씨는 말했다. "그들이 트럼프 지지자들과 애국자들을 나치, 인종차별주의자로 낙인 찍는 것은 좌파 공산주의 집단들의 판에 박힌 짓거리다."

 

안티파의 이데올로기는 마르크스-레닌주의 핵심에 존재한다, 고 그는 말했다.

 

"안티파는 현재 폭동의 지휘 통제역할을 하고 있는데, 폭동은 그 자체로 상점-자본주의; 기념물-역사; 교회-하나님과 같은 목표물을 대상으로 한 공공연한 폭력 사용"이라고 했다.

 

폭동이 일어나기 전까지, FBI는 이슬람국가(IS)와 알카에다 테러조직에 대한 인물과 수사자원에만 과도하게 집중하는 바람에 좌파 급진단체와 다른 체제 전복조직에 거의 신경을 쓰지 않았다.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 사이트도 안티파 멤버로 가장한 우익단체의 자극적인 포스팅을 일부 삭제했다고 한다.

 

이에 더해, 히긴스씨는 FBI가 안티파 같은 폭력단체보다 규모가 작음에도 불구하고 극렬우파들을 조사하는 데 훨씬 더 비중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회의론

 

린지 그레이엄 사우스 캐롤라이나주 공화당 상원 법사위원장은 행정부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최근 소요사태에서 안티파의 역할이 부각된 데 대해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이 폭력이 얼마나 조직적인지 알아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그레이엄 상원의원은 말했다. "하지만 내 나이면 충분히 1968년도가 기억나는데, 내가 알기에 1968년에 지금같은 안티파는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았다."

 

안티파는 또한 일부 학자들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다. 월터 F. 하이네케 버지니아대 교육학과 부교수는, 비록 무정부주의 단체가 참여하는 것을 알면서도 지지하지는 않았다고 주장하지만, 2017년 백인 민족주의자들의 연합우파 정치집회에 반대하는 안티파와 기타 단체들의 반대시위 허가를 받아내는 데 도움을 준 바 있다.

 

하이네케 교수는 이 운동을 지지하느냐는 질문에 "나는 파시즘에 반대한다, 때문에 안티파가 파시즘에 반대한다는 뜻이라면 그런 편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실제 안티파 조직의 일원은 아니며, 안티파 조직을 대변하지도 않는다"고 강조했다.

 

"모든 미국인이 파시즘에 반대한다고 생각하고 싶다, 그렇다면 그들 역시 안티 파시스트들이다" 라고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윌리엄 바 법무장관이, 백인 민족주의자들이 흑인 교회를 상대로 행동을 취하는 것에 대해 아무런 언급도 한 바가 없다고 하이네케 교수는 말했다.

 

그는 "이를 인종간 전쟁으로 만들려 드는 극우 선동가들에 대해 트럼프와 바로부터 맞받아치는 비난의 목소리는 들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들은 기회주의적으로 진짜 이슈를 비껴가기 위해 안티파를 도깨비처럼 취급하고 있다. 이 나라에서는 인종차별적 문화와 사회구조에 반대하는 내란사태가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하버드대 신학대학원 코넬 R. 웨스트 교수는 2017년 버지니아주 샬러츠빌에서 안티파가 자신을 비롯한 시위대를 보호한 점을 높이 평가해왔다.

 

안티파와 그 지지자들은 자신들의 조직운영 방법을 직접 행동이라고 부른다.

 

"안티파: '반 파시스트 핸드북'의 저자, 마크 브레이는 "전투적 반 파시즘"은 그가 우파 정치의 부상이라고 보는 것에 대한 이유있는 대응이라고 주장한다.

 

브레이는 "이는 새로운 세대의 반 파시스트들을, 또다시 기승을 부리는 극우세력을 물리치는 데 필요한 역사와 이론으로 무장시키려는 목적의, 아주 뻔뻔스런 당파적 요구"라고 말했다.

 

지난해 안티파 행동대원들에게 구타를 당한 앤디 니고 기자는 이들의 활동을 면밀히 감시해 왔다. 그는 최근 전국 곳곳에서 발생한 폭동이 "극좌파가 수십 년 동안 추구해 온 전면적인 반란의 기미"라고 썼다.

 

인력동원과 가짜뉴스

 

미니애폴리스에서 플로이드의 죽음은 안티파 반란이 촉발된 빌미가 되었다고 그는 말했다. 그는 "플로이드의 동영상이 인터넷에 유포되기 시작한 지 불과 몇 시간 만에 Black Lives Matter 폭동을 지원하기 위해 전국의 전투적인 안티파 조직원들을 미네소타로 집결시켰다"고 말했다.

 

니고기자는 안티파 지지자들이 폭동의 책임이 백인 우월주의자와 민족주의자에게 있다는 가짜뉴스를 퍼뜨리고 있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우익 극단주의자들과 폭력사태를 연관지을 증거는 나오지 않았다.

 

안티파는 폭력 행사에도 불구하고 최근 몇 년 동안 비교적 사법당국의 저지 없이 운영되어 왔으며, 많은 분석가들은 이 운동이 미국 진보좌파 정치 및 언론 기득권의 지지와 동조를 받는다고 믿고 있다.

 

"너무나 많은 민주당 지도자들의 자녀와 가족들이 적극적인 마르크스주의 운동 참여자라는 점이 한가지 이유"라고 히긴스 전 NSC 관료는 말했다.

 

키스 엘리슨 미네소타 법무장관의 아들 예레미야 엘리슨은 일요일 트위터에 자신의 안티파 지지를 선언했다. 빌 드 블라시오 뉴욕 시장은 시위자들과 함께 뉴욕에서 자신의 딸을 체포시켰다. 상원의원 팀 케인의 아들 우디도 안티파 소속이라고, 히긴스 씨는 말했다.

 

캘리포니아주 민주당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안티파 행동대원들이 몇 년 전 버클리 폭동을 촉발하자 안티파를 비난한 바 있다.

 

그러나 지금은 삭제된 2018년 트윗에 당시 민주당 전국위원회 부위원장이었던 엘리슨 씨는 안티파 핸드북의 매뉴얼이 "@realDonaldTrump의 심장에 공포심을 불어넣어야 한다"는 문구가 적힌 사진을 게재했다.

 

일요일 트윗에 대한 질문에 엘리슨 씨는 안티파에 대한 그 트윗은 의미가 없다고 기자들에게 말했다.

 

"그건 아무 의미도 없다. 서점에서 책(안티파 핸드북)을 본 것 뿐이다." 엘리슨 씨는 주장했다. "아무 뜻도 없었다."

 

해외 첩보활동이나 국내 테러리스트들이 제기하는 국내 안보 위협에 대응할 책임을 맡고 있는 FBI, 대체로 안티파에 대한 집중은 피해왔다. FBI 웹사이트를 검색해도 안티파에 관한 검색결과는 아무것도 없다.

 

FBI 3년 전 샬러츠빌에서 한 우파연합(Unit the Right) 시위자를 구타한 혐의로 안티파 행동대원 3명을 조사했으나 기소되지는 않았다.

 

조지 W 부시 행정부 시절 국가 방첩 담당 부책임자였던 케네스 드그레펀레이드는 FBI가 수년 동안 효과적인 국내 방첩 활동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드그레펀레이드는 "FBI에는 오랫동안 의미있는 국내 방첩활동 능력이 없었다"고 말했다. "그들은 방해에 부딪혀왔고 정치적으로 타락했다."

 

FBI 대변인은 코멘트를 거절했다.

배너
배너



정치/국방


이춘근의 국제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