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라파엘사가 스파이크(Spike) 장거리(LR) 2 전자광학식 정밀유도 미사일 1,000기 이상을 공급하기 위하여 이스라엘 방위군과 계약을 체결했다. (※ LR: Long Range ) 스파이크 LR 2 미사일은 LR 미사일 대비 교전 범위를 확대하고 치명성을 증대하였으며, 기존 스파이크 미사일과 공통성을 구비함으로써 현용 LR 미사일 발사대에서 발사 가능 가 가능하다.
지상발사대 발사 시 5.5km로 LR 미사일의 사거리 4km 대비 35% 증가되었으며, 헬기 발사 시 사거리는 10km 도달 한다. 탠덤식 탄두의 관통능력을 30% 증가하였으며, 고정진지·차량·인원 등 표적별로 신관을 선택할 수 있는 다목적 탄두가 사용된다. 스파이크 LR 2로 도입으로 현재 배치 중인 네트워크화된 통합제어발사대(ICLU)를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ICLU : Integrated Control Launch Unit)
ICLU는 표적을 제3자에 할당하기 위해 전술적 연결 기능을 개선한 발사대이다. 2018년 개발 완료 예정이었으나, 금번 계약체결로 조기 생산이 전망된다. 스파이크 LR 2는 수십 년간 실전에서 사용된 스파이크 계열 미사일의 축적된 발사 데이터와 전장에서의 교훈에 기반을 두고 모든 기술을 집대성하여 개발되었고, 스파이크 미사일은 현재까지 전장 및 훈련 과정에서 5,000발 이상 발사되었다.
<자료 및 사진출처 : Rafael to supply IDF with new 5th gen Spike LR2 guided missiles, armyrecogniti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