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기술품질원·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국제콘퍼런스 개최

  • 등록 2016.11.22 21:51:45
크게보기

국제 안보환경 변화에 따른 국방획득 정책 방향 제시

국방기술품질원(원장 이헌곤, 이하 기품원)은 방위사업청(청장 장명진, 이하 방사청) 후원으로 오는 21일(현지시간)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본부에서 ‘한·미 국방획득 정책과 국제 안보환경’을 주제로 국제콘퍼런스를 개최했다. 

기품원과 CSIS가 공동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한·미 간 국방 공동연구개발 협력과 방산협력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양국협력 강화를 위한 정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데이비드 어헌 미 국방부 전략전술시스템 부차관보, 프랭크 켈론 미 국방부 국제협력국장, 김일동 방사청 획득기획국장, 김찬수 기품원 전략기획팀장 등 한·미 정부 고위관계자, 민간전문가, 업계 대표 등이 대거 참석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최근 국제사회의 각국 간 공동 연구개발 동향을 진단하고 한·미간 공동 연구개발 협력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특히 기초기술연구에서 체계개발까지 아우르는 구체적이고 장기적인 국제 공동연구개발 로드맵 작성이 실행방안으로 제시됐다.

두 번째 세션은 최근 한반도 안보환경의 변화와 국제 방산협력의 최신동향을 공유하고, 한·미 동맹 및 정부·업계 간 협력 관계를 활용한 국방공급망 및 방산업체 경쟁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존 햄리 CSIS 소장은 “미국은 현재 국방획득 정책에 큰 변화를 겪고 있는 시기”라며, “한·미 양국의 진솔한 대화를 통해 발전방향을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명진 방사청장은 아태지역에 대한 미국 신정부의 정책 방향이 중요한 시기임에 공감하며, “이번 콘퍼런스가 양국 간 국방 연구개발정책과 국제협력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기품원 이헌곤 원장은 “이번 행사는 국방획득 분야에서 민간 싱크탱크와의 공동정책연구를 위한 첫 단추”라며, “향후 CSIS와의 국제콘퍼런스를 연례화하는 등 지속적인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성연주 gdwatch21@gmail.com
Copyright @2014 Global Defence News Corp. All rights reserved.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PC버전으로 보기

글로벌디펜스뉴스, 서울특별시 용산구 남영동 114 영진빌딩 4층 (전화 : 02-711-9642) 이메일 : gdwatch21@gmail.com 발행인/편집인 : 성상훈 사업자 등록번호 : 105-88-04046 언론등록번호 : 서울 아03189 (2014년 6월 16일 등록) 청소년보호담당관 : 성상훈(gdwatch21@gmail.com)